안녕하세요, 님! 너무 많은 정보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쉽게 망각하기도 하는데요. 보이면 꼭 사 먹던 아이스크림, 학창 시절 자주 흥얼거리던 노래, 한때는 일상의 일부였던 순간들, 알아차리지 못한 채 사라져버리고 금세 다른 것으로 채워지죠. 시간이 지나 문득 떠올리면 아쉽기도 하고, 지나간 그때가 그립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감정, 사실은 과학적으로 과거미화(Bias of Nostalgia)라는 심리 현상일지도 모른다는 사실! 우리의 뇌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보다 긍정적인 순간을 더 강조하고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뇌가 스스로를 위로하고 안정감을 주기 위한 생존 본능의 일환입니다.
결국, 그리워하는 것들은 우리가 만들어낸 이상화된 그림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느끼는 그 감정 또한 뇌가 만들어낸 허상일 가능성이 크죠.
이제 현실을 직시해 지나간 주말을 그리워하는 대신, 디레터와 함께 남은 이번 주를 불태워 볼까요? 네?? T냐고요?
최근 유튜브와 SNS를 활용해 브랜드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대기업은 물론 중견기업과 스몰 브랜드까지 채널 운영이 필수가 되었죠. 하지만 의외로 명확한 콘셉트를 가진 채널이 많지 않다고 하는데요.
명확한 한 줄 콘셉트를 가진 채널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요. 콘텐츠의 본질인 재미를 유지하면서도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 채널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할 수 있죠. 디지털 세상에서 기업 채널의 성공을 위해서는 단순한 홍보를 넘어, 명확하고 강렬한 콘셉트가 꼭 필요하답니다.
최근 카카오가 약 3년 만에 카카오톡 채팅 아이콘 UI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사용자들 사이에서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어요. 카카오톡 앱의 국내 입지 만큼이나 사용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건데요. 새로운 디자인을 반기는 사람들도 있지만, 익숙했던 디자인에서 벗어난 낯선 변화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용자도 있는 상황이에요.
반응이 갈릴지라도, 어떤 디자인도 단순히 바뀌지는 않아요.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사용자들에게 익숙했던 디자인을 변경할 때는 그 변화가 사용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번 카카오톡 아이콘 디자인 변경 역시 단순히 새로운 모습으로 바꾸는 것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카카오톡의 새로운 아이콘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카카오톡 아이콘 디자인을 UI·UX 관점에서 분석한 콘텐츠, 함께 살펴보시죠!
지난 2024년 12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인공지능(AI) 발전과 신뢰 기반 조성 등에 관한 기본법’이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되었어요. 간략히 ‘AI 기본법’으로 불리는 이 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될 예정인데요, AI 자체가 아직 낯선 영역인 만큼, 이 법이 무엇이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2024년 6월, 디지털 인사이트와의 인터뷰에서 국내 AI 법제화 현황을 공유했던 법무법인 태평양의 강정희 변호사는 AI 법률 자문을 할 수 있는 국내 몇 안 되는 전문가 중 한 명이에요. 강정희 변호사와의 서면 인터뷰를 바탕으로, AI 기본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 법의 시행이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AI와 법이 교차하는 새로운 시대, 함께 알아볼까요?